홍보마당

(재)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의 대내·외 홍보마당입니다.
메인으로 소통의장 > 홍보마당 > 언론보도
언론보도

(미디어투데이)철원플라즈마硏, 세계 최초로 퀀텀닷조명 적용

작성 : 관리자 조회 : 542 등록일: 2022-04-12

본문

20220405105931-58459.jpg

퀀텀닷 조명기술 고추냉이의 생육현황 (고추냉이 실증현장)


[미디어투데이=안상일 기자]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은 지역의 농가소득을 위해 자체개발에 성공한 퀀텀닷조명을 적용, 철원샘통고추냉이(주)와 함께 고추냉이 근경을 성공리에 생산하여 4월 6일에 첫 수확행사 및 세미나를 갖는다.

이날 행사에는 철원군 이현종 군수, 한기호 국회의원, 강세용 군의회 의장, 황명근 원장, 강원도 김광철 과장, 도ㆍ군의원, 철원군 농업기술센터 김영보 소장, 철원군 농협조합장 등 지역사회단체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하여 생산성 향상의 획기적인 성과를 공유하며 수확행사를 함께 한다.

연구원과 철원샘통에 따르면, 이번 퀀텀닷조명의 보광적용으로 고추냉이의 고품질 근경은 2.5배, 생육생장은 1.5배 증가하였고, 근경 수확 기간도 평균 20개월에서 15개월로 5개월이나 단축하였다. 또한 줄기가 튼튼해지고 25%에 이르던 고사주가 거의 없어짐에 따라, 경제적 효과가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우리가 강판에 갈아먹는 고추냉이의 근경(뿌리줄기)은 18개월 내지 24개월 정도 자라야 수확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식용작물로, 생육환경이 매우 까다로와 우리나라의 물재배 방식에서 생산하는 고추냉이는 철원의 샘통일원에서 만 생산 및 재배되고 있다. 고추냉이의 근경은 직접 갈아먹는 생식용 천연 와사비로 잎은 쌈․채소용으로 활용하고 있고 고추냉이의 약리성분으로 인해 다양한 제품개발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장아찌로도 가공ㆍ판매되고 있어 버릴 것이 없는 작물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 와사비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본,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늘어나고 있다.

연구원은 작물에 최적화된 퀀텀닷조명의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고, 최근 3~4년간 부가가치가 높은 고추냉이를 연구시설 식물공장에서 실험 재배하면서 고추냉이 생육에 최적화된 퀀텀닷조명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를 철원샘통에 50평 규모로 2020년 11월부터 실증․적용하여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효과의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철원샘통의 박상운 대표는 “연구원의 지원과 협조로 설치한 퀀텀닷조명의 실증재배로 그 효과가 증명되었고 고추냉이 생육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고추냉이의 조직배양 모종 생산, 약리 성분증가로 인한 기능성 향상, 병해 발생율 감소 등에도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퀀텀닷 조명을 활용한 ICT융복합 스마트팜 구축 덕분에 올해 농장방문객이 3~4배 크게 늘어났으며 매출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퀀텀닷 조명기술을 적용한 고추냉이의 생산기술의 매뉴얼화를 통해 사업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퀀텀닷조명 실증 보급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사업, 강원도와 철원군의 퀀텀닷상용화기술개발지원사업 및 플라즈마상용화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추진되었고, 강원도농업기술원과 철원군농업기술센터에서 기술협력을 통해 이룩한 성과이다.

연구원에서 본 보급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김용득 본부장은 “현재의 개발된 기술과 실무경험을 토대로 고추냉이에 대한 확대보급은 물론이고, 앞으로는 딸기, 토마토, 파프리카 등 지역의 농특산물과 맞는 기술개발로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www.mediatoday.asia/474321

찾아오시는 길 >